본문 바로가기
내일배움캠프 본캠프/4월

[내일배움캠프 본캠] 4/17 TIL

by mimi30 2025. 4. 17.

#UXUI 디자인 입문 3주차 3-2~ 강의

#디자인카타

#실습

 

 

UXUI 디자인 입문 3주차 3-2~ 강의

디자인 프로세스

기획

더보기

1. 문제 정의

· PO/PM과 함께 제품 목표에 따라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를 정함

 

2. 아이데이션

· 솔루션 스케치

 

3. 프로덕트 스펙 문서 작성

· 디자인이 나오지 않아도 엔지니어가 솔루션을 미리 상상하고 준비할 수 있음

디자인

더보기

1. 초안 디자인

· 디자인 디테일보다는 전반적인 사용자의 여정과 UX에 집중

 

2. 피드백

· 기획 단계에서 논의한 대로 잘 디자인 되었는지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피드백

· 피그마 프로토타이피잉나 프로토타입 툴 사용하기도

 

3. 최종 디자인 확정 및 핸드오프

· 피드백을 초안에 반영하여 최종 디자인 확정

 

핸드오프

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에게 전달하는 것

1) 유저 플로우: 처음 시작하는 화면은 어디이고 어떻게 연결되는지 만들려는 기능의 전체 흐름

2) 유즈 케이스: 상황에 따른 화면 정의 (ex. 정상, 입력값 오류, 입력 가능 시간 초과 등)

3) 반응형 레이아웃: 각 다른 스크린 크기

개발

더보기

1. 디자인QA

· 최대한 사용자와 비슷한 환경으로 테스트

· 앱이라면 안드로이드, ios 둘다 확인하는 것이 좋음

 

프로덕트 스펙 문서

제품을 만들거나 개선할 때 사용하는 문서로 기능의 사양을 정의한 가이드

팀원 모두가 같은 생각을 갖고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역할

☆끊임없이 업데이트하고 관리되어야 함

더보기

1. 기획 배경 & 문제 정의

· 문제 발견 과정

· 문제로 정의한 이유

· 문제의 원인

· 누가 이 문제에 영향을 받는지

 

2. 솔루션 설명

☆디자이너 역할이 중요

· 페르소나

· 사용자 시나리오

· 기능별 주요 특징 & 요구사항

· 예외 상황 및 Edge Case 정의

· 최종 시안 (URL첨부)

 

3. 실험 설계

문제 정의 > 솔루션 > 실험 계획

 

4. 예상 일정

작업에 필요한 시간 추정> 예상 일정 산정 =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쓰기위한 시작점

 

디자인 피드백을 요청할 때 포함하면 좋을 것

더보기

배경

·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된 배경 설명

· 구체적인 데이터와 가설

 

솔루션의 의도

· 어떠한 방향성을 잡고 디자인 했는지 설명

· 시각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 있다면 적기

 

필수 리뷰어

· 다수에게 공유할 때 꼭 피드백을 받고 싶은 사람 지정

 

참고 문서

피드백 기한

예시

 

 

디자인카타

 

https://designus.io/topic/175

B 선택

 

왜 해당 UI가 더 좋은지 작성합니다.
○ 우리는 대부분 화면을 위쪽에서 아래로 내리면서 읽으며,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미지가 시선을 먼저 끌기 때문에 정보를 빠르게 받아들이기 더 쉽다

 

나머지 하나의 UI는 왜 별로인지, 왜 선택하지 않았는지 작성합니다.
○ '1+1 증정' 문구가 텍스트에만 들어가있고 제품명과 같은 스타일로 적용되어 눈에 띄지 않는다.

사은품증정은 곧 행사이기 때문에 홍보 측면으로도 더 강조될 필요가 있다. 이런식으로 행사를 통해서 제품 판매를 유도하려면 "우리 행사하고있어요. 구매해보세요"를 뽐내야한다고 생각한다.

더보기

팀원

추가 의견 1: A는 증정품안내가 제품명에서도 내용면에서도 중복된다고 생각. B는 다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! 

추가 의견 2: 하지만 정말 행사 목적이라면? 내용면에서 증정품 안내 강조한 걸수도

 

>모두 B를 선택했지만, 많은 의견을 들어보니 상황이나 의도에 따라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

 

내 의견을 뒷받침 할 수 있는 실 사례가 있는지 찾아봅니다. 도전 

○ 제일 좋은 방법은 이미지에서도 '1+1 증정'을 표시하고 제품명 텍스트에도 함께 표기하는 것. 두 가지 방식 모두 활용하면 사용자의 시선에 더 잘 들어오고, 프로모션 효과도 극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

 

 

실습 3주차 중

 

2주차 실습을 끝내고 3주차 실습 중..

해도해도 왜 어려운 것인가.. 왜 내가 원하는대로 안되지

맨날 머리쥐어잡고 하는중

강의듣고 실습하고 과제하고 밥먹고 약간의 휴식타임가지면 12시간 뚝딱.. 할 일은 많은데 몸은 안따라주고~~~ 생각보다 시간이 빨리감